학술대회 기획워크숍 "비판적 사고를 접목한 공과대학 수업설계" 안내 및 의견 수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7-27 11:07
  • 조회수

    1330

비판적 사고를 접목한 공과대학 수업설계

 

진행

황영미(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국문학 전공)

박정하(성균관대 학부대학 교수, 철학전공)

박상태(성균관대 학부대학 교수, 철학전공)

이진남(강원대 인문학부 교수, 철학전공)

 

진행시간  2018.09.14.()

1차시-오전 10시 40분부터 12시 10분까지(비판적 사고 교육의 공학적 접목 및 컨설팅)

2차시-오후 1시부터 2시 반까지 (공학 수업 설계의 실제) 

 

 

 

공학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은 미국공학교육인증원(ABET)의 공학교육 인증기준에 충실히 반영되어 있으며, 이 인증기준은 공학교육인증국제협의체인 워싱턴 어코드(1989)를 통해 전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2005년부터 ABET의 공학교육 인증기준을 토대로 공학교육 인증기준을 제정하였고, 2015년 현재 공학교육인증기준’, ‘컴퓨터·정보()학교육인증기준’, ‘공학기술인증교육으로 세분화된 각 10개의 공학교육 인증기준을 통해 공학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현행 공학 분야별 각 10개의 공학교육 인증기준은 모두 비판적 사고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비판적 사고의 주요 영역인 창의적 문제 해결, 합리적 의사결정, 효과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비판적 사고를 반영한 공학 설계, 공학 윤리, 공학 커뮤니케이션 등, 소위 ABEEK의 전문 교양교육이 공과대학 교수자들과 공학도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나아가 비판적 사고를 공학 전공교육에도 적극 활용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공학 전공교육에 접목하려는 교육 현장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공학 전공과목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주제로 삼아 본 워크숍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전공과목에 접목하려는 공대 교수자들의 고민과 질문들*을 비판적 사고 교육의 전문가들과 함께 밀도 있게 검토하고 성찰함으로써 공학 전공과목을 비판적 사고의 토대 위에서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본 워크숍에서는 해외 공학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의 활용과 관련하여 이미 쟁점이 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공대 교수자들과 비판적 사고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해 보는 유익한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 워크숍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고민거리와 질문들을 본인의 전공 및 강의 교과목과 함께 8월말까지

메일 (dalloway4322@naver.com) 로 미리 보내주시면 보다 유익한 워크숍이 될 것입니다.

    

 

 

 

한국공학교육학회 비판적사고교육연구회 회장 황영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