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공학교육학술대회를 마치며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0-09-23 11:43
  • 조회수

    537

1

1

2020 공학교육학술대회를 마치며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공학교육학회 회장 오명숙 교수입니다.


2020 공학교육학술대회가 9 17() ~ 18 () 이틀동안 e-컨퍼런스라는새로운 형태로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정부의방역대책에 부응함과 동시에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긴급히 결정된 사항으로 제주에서 직접 만나 뵙지 못한 점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하고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된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는 YouTube 생중계 프로그램과Zoom 발표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을 하였습니다. YouTube 동영상은며칠사이 1,2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Zoom을통한 구두 및 포스터 발표는 마지막 세션까지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며, 대면행사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열띤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Zoom 동영상은 온라인학술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1개월간 등록자분들께 공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례가 없이 처음 진행된 온라인 학술대회인지라 소소한 실수는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계획대로 잘진행되었습니다. 특히 크게 염려했던 참가자 확보도 공학교육커뮤니티 및 관계기관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300명이 넘는 등록이 이루어져 활발하고 풍성한 행사를 치룰 수 있었습니다. 좋은강연을 해 주신 모든 발표자분들께 감사드리며, 학회 및 학술대회를 위해 후원하고 협조해주신 여러 기관에게도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행사에서 발견된 부족한 부분들은 다시 개최될 수도 있는 e-컨퍼런스를위해 잘 보완해 두고, 대면행사와 온라인행사의 장점만을 보여줄 수 있는 진화된 학술대회로 거듭날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공학교육학술대회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코로나 사태의 빠른 종결을 기원하며,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한국공학교육학회회장 오명숙 드림